감사원, 용산역세권개발 해법 서둘러야
감사원, 용산역세권개발 해법 서둘러야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3.03.11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8일 드림허브의 최대주주인 롯데관광개발(주)이 코레일의 4조원 증자 제안을 전격 수용하면서 지분 45.1%도 코레일에 양도하기로 했다.

3월 6일, 민간출자사들은 전환사채 1천875억원에 대한 인수작업을 착수하고 코레일에 11일까지 긴급자금 625억원을 우선 인수해 달라는 공문을 발송했다.

다음날 롯데관광개발 김기병 회장은 코레일 서울사옥으로 정창영 사장을 찾아가 “사업정상화를 위해 코레일이 하자는 대로 다 하겠다”며 다시 625억원을 요청했지만, 정 사장은 “1년 동안 전환사채 2천500억원 발행도 못 지켰는데, 갑자기 2~3개월 내에 민간출자사 몫을 마련해 오겠다는 구두약속만으로 또 다른 리스크를 안을 수 없다”며 난색을 표했다.

이튿날인 8일 코레일은 이사회에서 대한토지신탁 256억원 지급확약 요청에 대해 공사 지분 25%에 해당하는 64억원 지급보증을 최종 결정하고, 25일까지 PFV의 긴급자금으로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야말로 리스크 최소화 전략으로 읽힌다.

한편, 뒤늦은 감이 있으나 감사원은 18일부터 코레일과 용산역세권개발에 대한 대규모 특별감사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첫 감사를 용산으로 결정한 것은 그만큼 심각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코레일은 민자PF가 적자사업으로 결론이 날 경우 코레일 주도의 공영개발안이 힘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식으로 두 코끼리가 계속 줄다리기를 하다가는 언제 해법을 찾을지 알 수가 없다.  단군 이래 최대 사업이라며 떠들었던 용산역세권개발은 이미 수렁 속에 빠져 있다. 가운데 낀 새우등, 서부이촌동에 산다는 이유만으로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고스란히 입고 있는 주민들만 계속해서 방치되고 있다.

새 정부는 조속히 식물정부 상태를 벗어나고 감사원은 정확한 진단을 내려, 이 두 고릴라들의 이기적인 싸움에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


한국건설신문 취재부 = 이오주은 수석기자 yoje@conslov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