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개발사업 새정부가 나서라
용산개발사업 새정부가 나서라
  • 양기방 편집국장
  • 승인 2013.02.06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밋빛으로 요란했던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이 좌초 위기에 처했다. 31조원 규모로 일본의 롯폰기 힐스를 능가하는 건국 이래 최대사업이 수렁에 빠지게 된 것이다.
용산개발사업 시행사인 드림허브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금은 고작 5억여원. 완전 디폴트 수준으로 내몰려 부도일보 직전에 내몰리고 있다.
다음달 12일 돌아오는 59억원의 채권이자를 갚지 못하면 부도를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지난 2007년 시작된 용산개발사업은 주간사를 맡은 롯데관광개발과 코레일, 민간 출자사들이 개발방식·주민보상 등에 대한 견해 차이로 한 발짝도 앞으로 나가지 못했다.
더구나 이제는 부동산 경기마저 장기간 침체로 달리면서 개발사업 진척이 동력을 상실해, 획기적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현재 주주 증자나 대출이 막혀 있는 상황에서 땅값 반환확약서를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이 유일한 방법처럼 보인다.
다행히 코레일이 확약서를 내놓는다 해도 대출에 걸리는 시간을 감안하면 이달 20일까지는 절차를 밟아야 한다. 하지만 이마저도 부도를 면하기 위한 임시방편 ‘링거 주사’에 불과하다.
결국 새정부나 서울시 등 정치권 차원에서 획기적 전기를 마련치 못하면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은 ‘뜨거운 감자’로 전락할 상황이다.
부도가 나면 참여 사업자들의 손해도 많겠지만 가장 큰 피해는 지난 6년간 재산권이 묶인 서부이촌동 주민들로 그 후폭풍이 엄청나게 클 전망이다.
2007년 사업지로 지정된 이후 재산권이 묶이고 상권은 개점휴업 상태로 피폐해져 슬럼가로 변했다. 이미 가구당 평균 3억4천만원의 대출을 받았는데, 사업 답보로 보상이 안돼 이자가 연체되면서 50~60가구가 경매로 넘어가고 있다.
주민들은 그동안 서울시와 코레일을 상대로 단체 데모와 청원을 했지만 뾰족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울분과 불만으로 점점 더 지친 주민들은 최악의 극단적인 행동도 불사할 태세이다.
제2의 용산참사가 일어나지 말란 법이 없다. 한 주민의 말대로 “사람이 죽어나가는 극한 상황이 벌어져야 우리나라는 신경을 쓰는가 봐요? 한계상황에 내몰린 성난 주민들이 어떻게 될지 몰라요.”
새정부 인수위와 당선자는 용산개발사업과 함께 서부이촌동 주민들에 관심을 가질 때다.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은 부동산 경기 활성화의 바로미터이다. 빈사상태인 부동산 살리기가 새정부 초기 민심을 좌우할 최우선 과제이기에 더욱 중요하다.
이제 용산 개발은 용산만의 문제가 아닌 국가적 어젠다가 됐다.
새정부는 과감한 부동산대책으로 시장의 불씨를 살려야 한다.


한국건설신문 양기방 편집국장 =  kocons@conslov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