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료 인상…건자재 업계 ‘생존’문제
전기료 인상…건자재 업계 ‘생존’문제
  • 김하수 기자
  • 승인 2013.01.17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 벽두부터 산업용 전기요금이 또다시 인상되면서 건자재업계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한전은 14일 산업용 전기요금을 4.4%(저압 3.5%, 고압 4.4%) 인상한다고 밝혔다. 이유는 원가에 못 미치는 요금으로 누적 적자가 불어나고 있다는 것.
국내 산업용 전기요금은 지난 2010년 8월 5.8% 인상을 시작으로, 2011년 8월 6.1%, 같은해 12월 6.5%, 지난해 8월 6% 등 1년 6개월 사이에 총 네 차례나 인상됐으며, 누적 인상률은 20%에 달한다.
이에 따라 가뜩이나 건설경기 침체로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철강, 시멘트 등 건설자재업계는 어떠한 형태로든 전기요금 인상에 따른 원가부담의 짐을 고스란히 안게 됐다. 대부분 공장을 돌리고 있는 철강ㆍ시멘트업계의 경우 제품 원가에서 전기요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철강산업은 제조원가(원재료 제외)의 25%가 전기요금이며, 시멘트산업은 22%에 달한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은 곧바로 원가 부담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전기요금이 또 오르면 원가 부담이 연간 최대 수백억원 늘어난다”며, “하지만 주요 수요처인 건설시장이 회복되지 않은 상황에서 철강업계가 원가가 오른 만큼 제품가격을 올리기는 쉽지 않다”고 토로하고 있다.
한전이 전력난에 대한 부담을 이유로 지속적으로 요금을 올리고 있지만 제조업계에게는 ‘부담’을 넘어 ‘생존’의 문제로 다가오고 있는 것.
한전의 적자 누적과 전력 과소비 문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이나 툭하면 전기료를 올리는 땜질식 처방은 서민과 기업에 고통만 가중될 뿐이다. 전기료 인상에 앞서 한전의 피나는 경영개선노력이 선행돼야 한다.
따라서 한전의 피나는 경영개선노력과 함께 당국은 전기요금체계 효율화를 위해 일시적인 전기요금 인상이라는 미봉책이 아닌 장기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그에 맞는 해결책을 내놓아야 하는 시점이다.


한국건설신문 취재부 = 김하수 기자 hskim@conslov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