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는 기회” 발로 뛰는 현장<1> 청우펀스테이션
“위기는 기회” 발로 뛰는 현장<1> 청우펀스테이션
  • 박상익 기자
  • 승인 2012.12.05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별화된 경쟁력이 혁신이며 기업의 생명력이다”

세계적인 경기 침체로 수출이 줄고 급격한 환율 하락까지 겹쳐 건설경기는 뿌리채 흔들리고 있다. 특히 조경산업은 ▷신규발주 감소 ▷채산성 악화 ▷가격 경쟁력 약화 등 삼중고(三重苦)를 겪고 있다.
유럽과 일본 등 주요 선진국의 경기 부진과 미국의 '재정 절벽'(Fiscal Cliff) 등 다양한 대외 불안 요인이 존재하는 지금이야말로 전 세계가 전환기적 위기를 맞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전 국민이 합심해 IMF 외환위기를 이겨냈고, 글로벌 금융위기도 OECD 국가 중 가장 먼저 극복한 저력이 있는 만큼 그 어느 때보다도 기업들의 위기관리 경영이 필요한 때다. 이에 어려운 경제난 속에서도 위기를 기회로 삼아 급부상하고 있는 업체들을 찾아 경영 전략을 들어 본다.

▲ 흔들코끼리사자스텝퍼

◆20년 베테랑 청우개발을 모사로 둔 4년차 신흥 파워업체
주)청우펀스테이션 어떤 회사인가=
‘아이들은 놀이터에서 사람을 만나고 다른 사람과 함께하는 법을 배우며 스스로 즐기는 법을 배운다. 놀이터에서 아이들은 항상 행복하다.’
행복한 놀이터를 만들고 싶다는 주)청우펀스테이션은 2009년에 설립돼 4년 동안 250곳 이상 놀이시설물과 체육시설, 휴게시설물을 생산설치하는 등 급부상하고 있는 신흥파워업체다.
거슬러 올라가면 주)청우펀스테이션은 1988년에 설립된 청우개발에서 지난 2009년에 놀이터 사업부로 분사해 설립된 회사다.
주)청우펀스테이션이 4년이라는 짧은 경력에서 파워풀한 사업력을 결성하기까지는 청우개발이라는 20년 이상의 베테랑 모사가 있었지만 그 보다 풍부한 상상력과 창의력이 바탕이 된 디자인 그리고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이 있었다.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실용적이고 기능적이며 안정적인 제품 속에 잠재돼 있는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할 만한 디자인은 그 동안 받은 다수의 상에서도 입증할 수 있다.

▲ 양철나무꾼

◆모험심과 호기심 유발하는 테마 놀이터 주도
다수의 디자인 상 받아=‘동화 속에서나 봤을 법 한 주인공들이 우리 집 앞 놀이터에도 있네’ 주)청우펀스테이션 제품은 유독 동물캐릭터들이 많다.
병아리, 코끼리, 원숭이, 양, 캥거루 등 자연과 벗 삼아 함께 노는 동물 캐릭터 들은 아이들에게 자연이라는 정서적 공감을 주기 때문에 편안함을 줄 뿐 아니라 상상력을 키워준다.
실제로 서울시 100여곳의 어린이 상상 놀이터에는 주)청우펀스테이션 제품군을 쉽게 만나볼 수 있다.
철나무꾼 놀이대, 원숭이 팔 매달리기, 우리학교 ET 놀이시설은 아이들의 모험심과 호기심을 이끌어 낼 만큼 독특하다.
양철나무꾼 조합대는 2010년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우수디자인으로 선정된 제품이다. 원숭이팔 매달리기 제품 또한 2011년 우수디자인으로, 우리학교 ET의 경우는 ‘문화가 있는 놀이터’ 컨셉에 가장 적합한 제품으로 인정받아 안전디자인 대상을 수상한바 있다.
이외에도 경기도 우수 공공시설물 디자인, LH조경시설물 설계 공모전에서도 입상한 바 있다.
친환경 안심 어린이놀이터 공모전에서는 화성 동탄 우미 제일 아파트 시공사례가 우수상을 받았으며 과천 래미안 슈르는 장려상을 수여, 최근 완도 청해진공원에 시공된 놀이터는 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 휴게시설물 레피

◆학스, 노리노라, 아이보소, 레피 브랜드 선보여
제품군 무엇이 있나= 주)청우펀스테이션은 성인용 운동시설물과 어린이전용 운동시설물 개발 및 생산전문 업체로써 놀이시설물과 휴게시설물도 개발해 선보이고 있다.

◇놀이시설물=65년 전통의 HAGS사의 제품을 ㈜청우펀스테이션만의 아이템으로 재구성해 만들어낸 테마놀이문화공간이다.

학스=학스사의 축적된 기술과 체계적인 제조공장을 기반으로 전 세계 70여개국으로 유통되며 내구성과 안전성이 전 세계적으로 검증되고 있다.

노리노라=다양한 테마를 주제로 놀이시설물의 디자인에서 공간기획까지 제공하는 청우펀스테이션의 놀이시설물 브랜드다.
아이들의 감성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다양한 테마를 바탕으로 모듈 시스템을 활용해 공간, 예산에 따라 무한확장, 축소, 변형이 가능하다.

◇체육시설물=온 가족이 함께 옥외공간에서 함께 운동 할 수 있도록 성인용과 어린이 전용 운동시설물을 만들어 세대의 화합과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고자 출시한 주력상품이다.

아이보소=아이들의 올바른 정서 발달과 인격형성에 필요한 신체활동을 위한 어린이 전용 운동 시설물이다. iBOSO 시스템은 iZOO, iCROW, iROBO으로 구성돼 있다.

보소=
실내의 다양하고 효과적인 운동 방법을 실외로 적용시킨 성인용 야외운동시설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적용해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뿐 아니라 운동공간의 새로운 디자인을 제시한다.

◇휴게시설물=자연과 도심 속의 여유로운 쉼 공간에서 나, 가족, 이웃이 함께 쉬고 이용할 수 있는 아웃도어 퍼니처다.

레피=공공 공간에서 모두가 함께 사용하는 시설물을 위한 청우펀스테이션의 공공디자인, 조경시설물 브랜드로 사람의 행태와 공간을 연구해 심미성과 기능성까지 결합된 제품이다.

 

◆사용자 니즈에 대한 정확한 판단 중요
◇경영방침 및 사업 전략=
주)청우펀스테이션 신경근 대표이사의 경영 마인드 또한 ‘인간 중심’이다.
“사람을 위하고 사람 중심의 ‘Street Furniture’을 제시함으로써 다양한 세대가 함께 할 수 있는 외부 환경의 문화를 만들어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경근 대표이사가 가장 중요시 하는 것이 사람이다. 결국 주)청우펀스테이션의 제품도 우리 인간이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사용자 니즈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 중요하다.
정확한 판단 속에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로 신체적, 정서적으로 적합한 창의적인 운동 시설물을 제공하자는 것이 신경근 대표이사의 확고한 경영 방침이다.
이를 바탕으로 내년사업목표로 거래선의 다양화와 사업영역의 확대로 잡았다.
“모험놀이시설, 물놀이 시설을 중점 개발해 어린이 놀이시설에서 세대가 교감하고 함께할 수 있는 환경디자인 회사로 자리 매김 하겠습니다.” 신경근 대표이사의 포부다.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이 결국 생명력이였다.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고, 변화를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혁신이며 기업의 생명력이 강해지는 길이라는 것을 주)청우펀스테이션을 통해 제시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