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현장>현대산업개발 강남오피스텔 현장
<우수현장>현대산업개발 강남오피스텔 현장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2.11.05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명품 오피스텔을 선도하는 ‘강남역 IPARK’
▲ 2012년 10월 현장 전경.

현대산업개발에서 강남역 주변에 처음으로 분양한 ‘강남역 IPARK’ 현장을 방문했다.
이종의 현장소장은 “IPARK 브랜드 프리미엄과 IPARK 브랜드로 분양된 국내 최초의 오피스텔로서 대한민국 최고의 가치를 자랑하는 명품오피스텔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입지조건
강남역과 신논현역, 신분당선 트리플 역세권, 경부고속도로와 인접하며, 경유버스 노선50개이상인 교통의 최중심지인 비즈니스 특구이다.

■도심지 오피스텔공사의 기술집약
강남 도심지에서 지하7층 35M를 인접건물에 영향을 주지않고 굴착하는 대심도 공사로 계획단계에서 면밀히 검토하여 기존건물의 철거와 지하층 골조공사를 동시에 진행하기위한 SEMI TOP-DOWN 공법을 적용했다.
이공법은 현재 특허출원중이며 공기단축과 원가절감드 향후 지하구조물이 있는 도심지빌딩 골조공사의 새로운 신공법으로 제시했다.

■화려한 외관과 친환경설계, 초소형타입의 구성, 특화된 인테리어
우선 외관이 화려해서 멀리서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석재, 유리, 금속 등의 현대적 재료를 사용하여 멋스럽고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
저층부에는 상가채광과 조망을 극대화했다.
건물내부 중앙을 4층에서 하늘까지 수직으로 관통하는 2개의 중정형설계가 적용돼 채광과 환기가 탁월하다.
오피스텔 입구에 보행자 및 상가방문자를 위한 쉼터와 친환경적 조경공간을 마련했으며 옥상도 휴게 및 녹지공간을 조성해 자연의 푸르름과 여유로움을 만끽할 수 있다.

■미래가 보이는 첨단시스템
우선 싱글들을 위해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가스쿡탑, 비데등 웬만한 가전제품들은 모두 빌트인 시스템이다.
공동현관 자동도어 열림기능, 전화기능, 조명, 가스 일괄차단 등이 가능한 홈오토매이션도 설치해 편리함뿐만 아니라 관리비 절감까지 가능하며, 귀중품은 따로 보관할 수 있는 개인용 금고도 갖추고 있다.
또한 문자, 음성, 사진,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정보를 빠르게 전달할 수 있는 첨단통신 시스템인 초고속 정보통신망과 디지털 방송 및 위성방송을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는 TV시스템인 위성방송수신 시스템도 적용됐다.
특히 강남역2차 IPARK는 기존의 온수난방방식이 아닌 전기온돌관 방식의 시스템이 적용돼 보일러실을 없애 개방감과 공간효율을 극대화시켰다.
다양한 기능성 가구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세대천정고를 높여 공간사용을 극대화했다. 현관수납장등은 여닫이 방식으로 주방 씽크대, 냉장고, 세탁기 등 프라이버시 침해우려가 있는 공간은 접이방식 수납으로 노출을 최소화했다.
인테리어특화를 위해 세대별 개인금고를 설치했으며, 주방은 테이블대신 씽크대 및 조리대와 연결되는 아일랜드에 테이블바를 설치했다.

■상가외부 인테리어특화
사람들은 남들과 다른 것을 좋아한다. 똑같은 상품 그속에 특별해지기를 바란다.
상가의 디자인을 전문가의 디자인 감각을 더하여 상품의 고급화, 차별화를 내세웠다.
우선 상가내부에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해 편의성을 강조했으며, 엘리베이트홀, 외관 고급화강석등을 적용해 디자인을 업그레이드 했다.
또한 외부휴식공간 제공, 지하진입계단을 설치해 외부의 행인들이 자연스럽게 상가를 이용하도록 설계됐다.

□ 강남역1차 공사개요
- 위치: 서초구 서초4동1303-16
- 규모: 지하7층~지상15층 (288실)
- 건축면적: 1,079.2m2, 연면적: 23,719.34m2
- 구조: 철골철근콘크리트조, 마감: AL C/W +24T로이유리
- 공사기간: 2010.10~2013.01 (27개월)

□ 강남역2차 공사개요
- 위치: 서초구 서초4동1309-2
- 규모: 지하5층~지상13층 (99실)
- 건축면적: 392.8m2, 연면적: 7,318.19m2
- 구조: 철골철근콘크리트조, 마감: AL C/W +24T로이유리
- 공사기간 : 2011.02~2013.03 (25개월)

 

 

<인터뷰>이종의 현장소장

 

“자부심과 명성을 이어가는 명품 오피스텔이 되도록 최선”

-건설현장 경험이 풍부하다고 들었다. 주요 시공현장은 어떤 것들이 있었나?
현대산업개발에 입사한지 27년간 전국각지의 아파트 공사, 서울대학교, 대학로복합문화센터, 제2시민안전체험관등 일반건물 및 관공사 등 공사를 수행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그동안의 현장 경험을 살려 안전무재해, 적기시공, 최고품질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 공사중 애로사항은 없었나?
서울의 최중심인 강남의 도심지 공사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민원이 가장 큰 문제였다.
특히 이 현장은 지하층이 암반으로 구성돼 있다. 지하 35m를 발파공법으로 굴착하면서 인근 오피스텔 및 상가 입점자들이 관할구청 및 서울시 등에 공사중지 요청 등 많은 집단민원을 제기했다.
그러나 공사를 지연시킬수 없기에 지하층과 지상층을 동시에 시공하는 SEMI TOP-DOWN 공법을 채택 빠른 시간에 굴착 및 골조공사를 진행함으로써 진동 및 소음을 최소화 해 공사를 진행했다.
특히 암발파시에는 주변 민원인들과 시간을 합의하고 사전에 고지하는 등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했다.
어느 현장이든 아무런 애로사항 없이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될 수 없듯이 현장책임자로서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일에 대한 열정으로 적극적으로 수행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현대산업개발이 주거분야에는 국내선두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공사를 수행하면서 중점적으로 염두에 둔 것은 무엇인지?
현대산업개발은 IPARK 라는 브랜드를 가지고 주거분야 특히 아파트부분은 대한민국 최고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강남역 IPARK 오피스텔은 IPARK 브랜드로 분양된 최초의 오피스텔로 그 자부심과 명성을 이어가는 명품 오피스텔이다.
이에 걸맞는 최상의 품질을 구현하기 위해 단위 각 공정별 협력회사로 하여금 착공전 시공계획서를 작성토록 하여 합동 착공전 회의를 개최하고 사전 문제점을 보완 후 본 시공을 착수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