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한국플랜트산업협회 출발부터 ‘삐거덕’
<해설>한국플랜트산업협회 출발부터 ‘삐거덕’
  • 김덕수 기자
  • 승인 2003.03.08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자부 강행의지 속에 건교부 강력 반발
관련기업, 의사표시 못하고 눈치보기 급급

‘한국플랜트산업협회' 출범 관련 건교부와 산자부의 갈등 심화가 불거지면서 해외플랜트 시장에 참여중인 국내 대형건설업체가 당혹스런 표정이다.
산자부 주도로 지난 2001년 3월 해외건설업체, 중공업사, 종합상사 등 플랜트수출관련 18개업체를 모아 플랜트수출협회의를 결성, 2002년 1월 협의회를 법인화하여 협회발족을 시도했으나 건교부 및 업계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하지만 산자부가 최근 법인화를 재추진하고 있어 이를 둘러싼 건교부와의 갈등이 초래되고 있는 실정이다.
플랜트수출협의회는 지난 1월29일 18개사를 상대로 법인화추진을 위한 사전회의를 개최, 건설업체를 상대로 연간 2천만원~1억3천만원의 회비를 징수토록 한 설립안을 설명했다.
그러나 반대의견이 지배적이자 2월 6일까지 서면으로 의견제출을 요구, 2월 20일 당초 계획보다 회비를 인하한 수정설립안을 제시, 26일까지 설립에 대한 찬반여부를 서면으로 받아 27일 협회설립에 대해 찬성으로 가결됐다.
이에 대해 건교부는 이 과정에서 많은 문제점이 내포되어 있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우선, 효성, 엔케이, 삼익진흥, 극동플랜트, 에스티엠환경기계 등 5개사를 정회원으로, 한국석유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공사 등 3개사를 특별회원사로 가입시켜 설립추진을 유리하게 변경시켰다고 주장했다.
또한 해외건설수주에 절대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메이저 대형업체들의 반대를 완전히 무시한 처사라고 비난했다.
협회설립에 대한 찬·반으로 현대건설, 대우건설, 포스코건설은 반대, LG건설, SK건설, 대림산업, 삼성엔지니어링은 기권했으며 두산중공업, 삼성중공업, 종합상사 등 기타 업체들은 찬성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대해 건교부의 한 관계자는 국내 플랜트 및 원자력공사와 석유화학 및 유화사업은 산자부와 관련됐기 때문에 눈치를 볼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면으로 찬·반 유무에 앞서 산자부 및 수출보험공사 등 일부 산하기관은 건설업체를 상대로 찬성하지 않겠다면 기권하라고 제안, 무언의 압력을 시도, 외압설에 대한 의혹도 증폭되고 있다.
건설업계의 한 임원은 “전화를 받아 찬·반에 대한 고민을 했었다"고 털어놓았으며 일부에서는 대답을 회피하기도 했다.
한편, 건교부는 별도의 협회설립보다 해외건설협회에 플랜트공사에 대한 지원이 가능하지 않느냐며 산자부에 불만을 내비치고 있다.
그러나 산자부는 해외건설협회가 건교부의 감독을 받고 있어 업무지시가 제대로 안되어 지도감독이 곤란하며 플랜트 수주지원 활동이 매우 미미하기 때문에 기존의 틀을 깨기 위해서라도 협회를 설립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건교부는 수주마케팅 지원, 금융 및 보험 지원, 과당경쟁 방지, 프로젝트 사업성 평가, 업무교육 등이 해외건설협회와 중복된다며 산자부는 플랜트설비에 대한 기술개발과 기자재 국산화 품질 향상에 주력해야 할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건설업체의 한 관계자는 건설공사는 공정의 프로세스와 PM(사업관리)이 중요하다며 건교부와 산자부간의 협조체제가 절실하다고 피력했다.

김덕수 기자 kds@conslov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