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노동자 임금체불액 2~3천억 추정
건설기계노동자 임금체불액 2~3천억 추정
  • 김하수 기자
  • 승인 2012.09.26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H, 도로공사 등 공공공사 현장이 80% 달해

지난 2개월동안 건설기계노동자 임금체불금액이 2~3천억원에 이를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국토해양위 소속 오병윤 통합진보당 의원은 전국건설노동조합(이하 건설노조)으로부터 제출받은 지난 7~8월 건설기계 현장 2만여명의 조합원 임금체불 해결요청액이 126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오 의원에 따르면 현재 건설노조 조합원은 약 2만명으로 전체 건설기계 현장 노동자의 수가 약 39만명인 만큼 전체 임금체불금액은 2~3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앞서 세종시 행복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서 발주하고 현대건설이 시공중인 세종시~정안 도로공사 건설기계 노동자들은 밀린 임대료 약 2억 5천만원 지급을 요구하다가 경찰에 연행되는 사례가 발생했으며, 올해 광교신도시 현장에서는 밀린 임금을 못받은 건설노동자들이 70여미터 높이의 타워크레인 장비를 점거하는 사태가 수차례 발생해 왔다.
이와 관련 건설노조는 최근 추석 명절을 앞두고 체불임금으로 살아가기 막막한 건설노동자 사이에서 어떤 돌발 상황이 일어날지 몰라 비상대기 체제에 돌입했다.
오 의원은 “건설경기가 침체되면서 건설노동자들의 임금체불액도 그만큼 늘어가고 있지만 정부는 문제해결에 뒷짐만 지고 있다”며, “특히 임금체불이 발생하는 공사의 80%이상이 공공기관의 공사임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건설사에게 책임을 전가하며 이를 회피하고 있다”며, 건설노동자들의 정확한 임금체불 현황조사 시스템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오병윤 의원은 건설노동자들의 임금체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는 10월 5일부터 진행되는 국정감사 때 이를 적극적으로 개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