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지자체 경관전문가 지원사업 추진
국토부, 지자체 경관전문가 지원사업 추진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2.09.19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해양부는 지역의 건축ㆍ도시 디자인을 향상시키고 경관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자체에 각종 공공사업의 경관 관리를 위한 민간전문가 지원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시범사업은 지역에서 추진되는 각종 공공사업의 디자인관리체계를 개선하고 이 과정에서 초기 기획단계부터 우수한 민간 전문가의 참여를 활성화해 사업의 디자인 품질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9월 27일까지 기초지자체의 신청을 받아 5~10개를 선정한 후 해당 지자체에 적합한 도시ㆍ건축ㆍ조경 등 경관 관련 전문가를 지원할 예정이다.
민간 전문가는 지자체에서 추진하는 각종 공공사업이 서로 조화를 이루고 잘 연계되도록 총괄ㆍ조정하거나, 중요 사업의 디자인 품격을 높일 수 있도록 기획 단계부터 참여해 지원하며, 지자체는 민간 전문가를 활용해 효율적인 경관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공공사업의 경관관리 프로세스 개선, 지원팀 또는 담당조직 구성 등을 추진하게 된다.
이번 시범사업은 국토부가 지난 6월 전국의 지자체장에게 장관 명의의 서한을 보내 국가위상에 걸맞도록 국토 품격을 높이는데 적극 나서달라고 요청한 것에 이어, 지자체의 경관관리에 실질적인 변화와 노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추진되는 것이다.
국토부는 이외에도 지난 7월 국무회의에 보고한 ‘국토경관 종합 개선방안’을 바탕으로 SOCㆍ개발사업ㆍ건축물에 대한 경관심의제 도입 등 경관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주택ㆍ가로ㆍ간판ㆍ공중선 등 주요 경관요소의 개성과 매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각적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국토경관의 개선을 위해서는 국가 및 지자체 뿐만 아니라 지역의 전문가, 주민 등 각 주체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