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의 ‘악몽’
건설업계의 ‘악몽’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2.06.11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정부가 시작되면서 건설산업계는 기대와 달리 내리막길로 접어든 것은 물론 희망마저 사라지고 있어 끔찍하다.”
건설산업계가 이제는 한숨마저 힘겹다고 토로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건설업계가 최근 공정위로부터 4대강 1차 턴키에서 담합처벌이 확정되면서 충격의 도가니에 휩싸이고 있다.
이미 본지가 공정위 4대강 턴키공사 담합조사를 인지, 사전에 건설업계의 반응을 보름간 조사한 바 있다.
이와 관련 건설업계는 끙끙 앓고 있는 상태였다.
“MB 정부 최대 역점사업인 4대강 사업을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을 정도로 단기간에 공사를 마감하기 위해 적자를 감수하고라도 최선을 다했는데 결국 건설업계가 모든 죄를 뒤집어 쓴 꼴이다.”
공정위는 4대강 1차 턴키입찰에서 공구 배분 담합행위를 한 19개사에 대해 8개사는 시정명령 및 과징금 1천115억원을 부과하고 8개사는 시정명령, 3개사는 경고조치했다.
국내를 대표하는 건설사들이다보니 국내는 물론 해외 수주활동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4개강 사업에 참여한 건설사들은 대부분 적자를 보았다고 한다. 공정위가 발표한 것과 건설사들의 항변이 도저히 앞뒤가 맞지 않는 부문이다.
담합이 통했더라면 4대강 사업에서 대규모 흑자를 맛보아야 정상적일 것이다.
MB정부가 들어서면서 이미 민간시장은 보금자리주택 정책으로 주택건설업체들이 초토화 됐다.
이에 따라 정상적인 주택시장이 마비되면서 주택전문 중견 업체들이 대부분 부도 및 워크아웃을 신청하면서 휘청거렸다.
이제는 공공시장도 비정상 상태로 빠져들면서 대형건설사들과 토목전문 건설사들마저 휘청거리고 있다.
한 관계자는 “정말 어이가 없는 사태가 일어나고 있는데 알고 있나요, 턴키는 물론 최저가 발주물량들이 대부분 실행이 오버되고 있습니다. 윗선에서는 적자수주를 하지 말라고 하고 수주하더라도 징계감이니 해외공사만 해야 된다구요.”
적정 공사비가 확보되어야 제값받고 제대로 시공할 수 있다.
그런데 공공시장에서는 이미 정부는 물론 발주처는 예산절감에 혈안이 되다보니 건설업계는 그야말로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적자수주가 일반화되고 있다.
우스갯소리지만 ‘공공시장에서 건설업계의 이익을 왜 보장해야 하냐’라는 비아냥 거리는 풍조가 과천 청사내에서 만연하고 있다고 한다.
돈이 남아야 시장이 살아나고 서민의 주머니가 두둑해진다는 평범한 진리가 있다.
건설산업이 무너지고 있다.
얼마나 더 망가져갈까?


한국건설신문 취재부 = 김덕수 선임기자 ks@conslov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