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업계, “철강 불공정 유통행위 강력 대처”
철강업계, “철강 불공정 유통행위 강력 대처”
  • 김하수 기자
  • 승인 2012.04.23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경부 홍석우 장관, 17일 철강업계 간담회 참석

철강업계가 원산지표시의무 위반 등 불공정 유통행위 근절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갈 방침이다.
한국철강협회는 17일 그랜트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철강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및 업계 애로 건의 수렴을 위해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 초청 철강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최근 국내 철강수요 감소와 저가 수입산 급증 등 철강업계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제철소·에너지·구매·해외영업 등 각 부문 현장의 종사자들과 철가공 중소기업 사장의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철강협회 정준양 회장은 “전반적인 수요 둔화 속에서 저가산 수입재 급증 및 불공정 유통 행위 등으로 작년 하반기 영업 이익이 상반기 대비 ▷30% 감소하고, 금년 1분기 영업 실적도 매우 부진한 것으로 예상되는 등 철강업계의 경영 여건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고 토로했다.
업계 타사 CEO들도 수입 철강제품의 원산지 표시의무 위반 사례가 빈번해지고 있음을 지적하고, 이러한 불공정 유통행위가 국내 내수시장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수입 보론강 급증에 따른 대응 ▷전기요금 토요 경부하제 도입 ▷CO2-Free 제철기술개발사업(수소환원제철법)에 대한 R&D 지원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
이와 관련 홍석우 장관은 원산지표시의무 위반 등 일부 불공정한 유통행위가 국내 철강제품 내수시장에 가격왜곡을 일으키고 있음을 주목하고, 향후 관련 규정 개선 등을 통해 적극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홍 장관은 “원산지표시의무 위반의 경우, 정부 차원에서 원산지 표시의무 단속에 나서는 등 우리 철강업체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노력 중”이라며, “원산지 표시의무 품목에 H형강 이외에 판재류(후판, 열연ㆍ냉연강판) 포함 여부에 대해서 검토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또 보론강 문제는 수입국과의 양자 채널을 통해 상호 시장에 대한 존중을 토대로 한 교역관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상대국에 지속적으로 협조를 요청하고 있으며, CO2-Free 제철기술개발사업(수소환원제철법)은 ’13년 정부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홍 장관은 “철강 공급과잉 시대를 맞이해 철강업계 스스로 기술개발, 고부가가치화와 FTA 적극 활용 등이 없이는 생존하기 어렵다”며, “건설ㆍ조선 등 수요산업과의 상생협력과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의 기틀을 다지는 데에도 철강업계가 적극 노력해 주기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