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콘 업계 ‘속탄다 속타…’
레미콘 업계 ‘속탄다 속타…’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2.03.12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멘트·건설업계와 ‘가격협상 골머리’

레미콘 업계가 시멘트 단가 인상에 따른 적용시기 및 건설업계와의 레미콘 단가 인상협상을 시도하고 있는 가운데 좀처럼 쉽사리 협상을 마무리 짓지 못하고 있어 속만 태우고 있다.
최근 시멘트 업계는 레미콘 및 건설업계와의 가격인상 협상을 마무리 짓는데 성공했으나 적용시기를 둘러싸고 레미콘 업계와의 갈등이 또 다시 재점화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시멘트 단가는 최근 톤당 6천100원 인상하는데 협상이 마무리 됐다.
그러나 시멘트 단가 인상에 따른 적용시기를 둘러싸고 레미콘 업계와 건설업계간 마찰이 빚어지고 있다.
시멘트 업계는 2월 15일자로 가격인상 시점을 강력히 주장하고 있지만 레미콘 업계는 건설사와의 레미콘 단가 인상 협상과 연동해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레미콘 업계는 지난주 건설사와의 단가 인상과 관련 두차례에 걸쳐 협상을 시도했지만 결렬됐다.
레미콘 업계는 (25-24-150기준) 현 거래가격 5만6천200/㎥ 대비 11% 인상(6천206원)을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레미콘 업계 관계자는 “시멘트 인상, 모래 자갈 물류비 인상으로 극심한 원가 상승압박이 심하기 때문에 가격인상이 불가피 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건설업계는 레미콘 업계의 11% 가격인상은 과도한 것이므로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레미콘의 주요 원자재인 시멘트 가격 인상분을 반영하더라도 3~4% 이내에서만 수용가능하다는 입장이다.
3차 가격 협상은 월요일 또는 화요일 진행될 예정이지만 협상타결이 순조롭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레미콘 단가 협상은 다른 자재와 특별한 경우가 발생되지 않더라면 1년간 가격이 유지되기 때문에 가격인상률에 민감하다”면서 “대다수 건설사들이 가격인상률에 대해 공감대가 형성돼야 가격협상을 진행하게 된다”고 말했다.
레미콘 업계 관계자는 “시멘트 가격만 반영한다면 적자를 볼 수밖에 없으며 골재, 유류 등 주요 원자재 가격 인상분을 반영시켜줘야 한다”고 토로했다.
레미콘 업계는 “시멘트 및 건설업계 사이에 힘없는 신세로, 고래 싸움에 새우등 터진 격이며 어디다 하소연해야 하나”라면서 “가격인상이 생존차원이기 때문에 매우 절실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