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표준 제정안… ‘전통정자 제외’ 항목 삭제키로
단체표준 제정안… ‘전통정자 제외’ 항목 삭제키로
  • 주선영 기자
  • 승인 2011.12.07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원시설업협동조합, ‘퍼걸러 단체표준 제정 공청회’ 개최

한국공원시설업협동조합이 지난 29일 서교동 자이갤러리 강의실에서 ‘국가조달물자 퍼걸러 단체표준 제정 공청회’를 개최했다.
공청회는 이사장 1명, 전무이사 1명, 전문위원 1명, 업체 28명 등 총 31명이 참석했다.
이날 발표는 강성우 전무(한국공원시설업협동조합)가 ‘사업경과보고 및 향후계획’을, 이상신 팀장(한국공원시설업협동조합 인증팀)이 ‘단체표준 및 인증기준’을, 성종수 수석연구원(한국표준협회)이 ‘표준과품질에 대한 기업지원제도’에 대해 설명했다.
패널토론에서는 경북요청안에 따라 ‘퍼걸러 단체표준(SPS KPFA-A-001) 수정안’이 발표됐으며, 김태인 대표(동인개발), 김종착 대표(평창산업), 권용각 이사(유니온랜드), 신창목 과장(에넥스트), 이상신 팀장(한국공원시설업협동조합)이 지정토론을 했다.
■ 공청회 회의 결과
◇적용범위: 목재 또는 철재 → 목재 또는 철재 기타 자재(추가), 다만 정자는 포함하고 전통정자·초정 및 원두막은 제외한다.(삭제)
◇요구수준 및 시험방법: 방부목재(북양재)추가 및 수정 - 몸체의 강도와 내구성이 충분한 방부목재로서 휨 강도는 40N/mm2 이상 이어야 하며, 공장출고전 평균 함수율은 22%이하 일 것. KS F 2219의 규정에 적합하게 실시한 방부목재를 사용한다.
◇시공관리: 서까래와 대들보, 천장 장선은 동일한 간격으로 배치하여 적당한 금구를 사용해 연결시킨다.(제품 형상의 다양한 디자인을 제한할 수 있어 밑줄 삭제), 서까래 및 대들보, 천장 장선에는 옹이 및 갈라짐이 없는 목재를 사용한다.(추가) : 방부 처리 목재는 KS F 3025 토대용 가압식 방부처리 목재의 방부처리 전 목재의 품질표에 따른다.
◇목재 요구수준 및 시험방법: 몸체의 강도와 내구성이 충분한 원목으로 일체형 평상에 사용되는 휨 강도는 90N/mm2 이상이어야 하며, 함수율이 15%이하일 것. 휨 강도 시험방법은 KS F 2208, 함수율 시험은 KS F 2199에 따르며 전기적 측정방법에 따라도 좋다.(원안대로 결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