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의 해법이 없다
갈등의 해법이 없다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1.05.30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년 그렇듯이 올해도 어김없이 기초 원자재 가격인상에 따른 갈등과 함께 본격적인 힘겨루기(?)가 시작됐다.

시멘트 가격 변동과 레미콘 단가 문제로 인해 건설업계 또한 초 긴장상태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올해 나타나고 있는 갈등은 그 어느해 보다 다른 깊은 상처와 슬픔을 간직한 모양새를 나타내고 있어 안타깝기 그지없다.

시멘트업계는 5년간 연속 적자를 보였고 지난해는 사상최악의 출혈경쟁에 따른 초토화 직전까지 갔었다.

지난해 레미콘업계와 건설업계를 상대로 어렵게 시멘트 가격을 톤당 6만7천500원까지 인상시켜놓고도 불과 한달도 채 되지 않아 치킨게임식으로 전면전이 발생된 것이다. 스스로 자승자박을 했으니 누구한테 하소연할 것인가.

각성을 한 모양인지, 지난해 가격을 지켜내겠다고 선포하고 공장가동 중단과 함께 더 이상 저단가로 판매하지 않겠다는 결의가 대단하다.

이러한 결심이 통했는지 건설업계는 시멘트 인상을 용인(?)하며 이달 초 무릎을 꿇고 말았다. 공사현장이 중단되면 그 피해가 더욱 막심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문제는 레미콘 업계다. 시멘트 판매 비중의 70%가 레미콘 산업이기 때문이다.
서울 수도권의 레미콘 협상단가는 88%였지만, 건설업계는 2월 시멘트 단가 하락만큼 최소한 반영해 3%인하를 요구해 현재는 85%다.

레미콘 업계는 이번 시멘트 단가 변동(30%)만큼 레미콘 단가 인상이 필요하다고 강력주장하고 있지만 과연 뜻대로 진행될지 의문이다.

2011년도 수도권 레미콘 가격조정에 대해 종전 88%에서 97% 인상을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치솟는 물가로 인한 인건비 비용 증가, 경유 등 각종 원재료 가격의 인상으로 내부적으로 흡수하기가 어렵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레미콘 업계는 현재 내부 갈등이 밖으로 표출되면서 중소기업과 대기업간 충돌이 전면전 양상을 보이기 시작했다.

레미콘 대기업이 공공시장에 전면적으로 참여 불가능이라는 최악의 법이 시행됐으니 대기업도 단단히 뿔이난 상황이다.

‘레미콘’ 사업은 최초 대기업에서 시작됐는데, 현재 전국적으로 레미콘 공장이 무려 800여개에 이른다고 한다.

경쟁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유도하던 정부정책이 동반성장 정책으로 전환됐지만 무엇이 동반성장인가.

구조조정이 전혀 언급되지 않는 상황이니 결국 동반 몰락이라는 최악의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문가의 지적이 새삼 떠오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