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엔지니어링산업 미래성장 비전 선포"
“국내 엔지니어링산업 미래성장 비전 선포"
  • 승인 2010.10.18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0 엔지니어링의 날’ 기념식 개최
‘2010 엔지니어링의 날’ 기념식이 최경환 지식경제부장관과 문헌일 엔지니어링진흥협회장, 국회지식경제위원회 소속의원, 산업계 주요인사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8일 여의도 63빌딩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국내 엔지니어링산업 종사자들과 관계자들이 모여 한국엔지니어링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대ㆍ내외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동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공로를 치하하고, 동산업의 미래성장 비전을 선포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올해에는 ‘엔지니어링 산업 발전방안’의 수립을 통해 향후 가시화될 세계 엔지니어링 7대 강국으로의 도약이라는 목표를 되새기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엔지니어링의 날 기념식 행사 이후에는 올해 한국 엔지니어링 산업의 발전에 대한 기여가 인정되는 산업종사자들에 대한 정부포상 시상식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어 세계 14개국에서 150여명의 엔지니어링 전문가들이 참석하는 ‘2010 엔지니어링 국제협력포럼’도 함께 개최된다.

이번 ‘2010 엔지니어링 국제협력포럼’에는 세계 엔지니어링 전문가들이 참가해 18일~19일 이틀 동안 세계 엔지니어링산업의 다양한 주제와 현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전긍렬 유신 회장·윤형근 대우 ENG 대표,
‘2010 엔지니어링의 날’ 은탑산업훈장 수상


전긍렬 유신 회장과 윤형근 대우엔지니어링 대표이사가 18일 여의도 63빌딩 국제회의장에서 열리는 ‘2010 엔지니어링의 날’ 기념식에서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한다.

또한 김용곤 대상엔지니어링 대표이사, 김주범 GS건설 상무가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이윤정 한국가스기술공사 연구소장, 신윤섭 윤성이엔지 사장, 이상익 동신기술개발 부사장, 소수일 하나에버텍 사장이 대통령표창을 각각 수상한다.

이외에도 국무총리표창 4명 등 총 39명이 정부포상의 영예를 안는다.

산업훈장의 전긍렬 유신 회장은 1966년 1월 (주)유신특수설계공단을 창립, 현재 1,500여명의 임직원을 보유한 우리나라 최대 토목엔지니어링 전문회사로 발전시켜 왔다.

또한 탁월한 토목전문기술과 투철한 장인정신으로 (주)유신을 경영해 오면서, 특히 국가기반시설인 고속도로, 철도, 공항 등 수송시설분야 확충에 주력하며, 물류산업의 중추적인 발전에 기틀을 마련했다.

또 인천국제공항 건설과 경부고속철도 사업을 사업초기부터 타당성조사와 기본계획, 실시설계 및 공사감리에 이르기까지 각 기술단계에 직접 진두지휘해 국내 건설기술을 세계적 수준으로 향상시키는데 기여했다.

윤형근 대우엔지니어링 대표이사는 2008년 대표이사 취임 이후 해외 시장 개척에 주력해 온 결과, 미국의 건설 엔지니어링 전문 매체인 ENR誌가 해외 매출실적을 기준으로 선정하는 세계 200대 엔지니어링 회사에 매년 이름을 올리고 있다.

해외 시장 진출 확대와 함께 핵심 엔지니어링기능을 고도화하는 전략을 수립ㆍ시행한 결과, 국내 엔지니어링 기술 진흥은 물론, 2009년 목표를 초과하는 1조 1,353억원의 수주실적을 기록해 창사 이래 처음으로 수주 1조원을 돌파했다.

아울러 산업포장의 김용곤 대상엔지니어링 대표이사는 엔지니어링산업에 이바지 하겠다는 생각으로 엔지니어링 산업발전에 공헌해 왔으며 특히 지방업체로써 지역발전에 크게 이바지 하고 있다.

또한, 소방방재청 재해복구심의위원, 강원도 건설기술심의위원 ,원주시 설계자문위원등 10여개 각종위원으로 참여해 국가와 지역발전 그리고 엔지니어링산업에 기여하고 있다.
김주범 GS건설 상무는 1984년 극동정유(현 현대정유)에 입사 후 1994년 GS건설에 입사해 대형 플랜트 프로젝트의 수주 및 수행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특히, 1998년 당시 국내 엔지니어링 업계 최대 규모의 카타르 NODCO 프로젝트(7.5억불)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발주처로부터 신뢰 및 기술력을 인정받음으로서 국내 엔지니어링 업계의 위상을 드높이는데 공헌했다.

◆2010 엔지니어링의 날 정부포상 수상자 명단

□ 은탑산업훈장
유신 전긍렬 회장
대우엔지니어링 윤형근 대표이사

□ 산업포장
대상엔지니어링 김용곤 대표이사
GS건설 김주범 상무 

□ 대통령표창
한국가스기술공사 이윤정 연구소장
윤성이엔지 신윤섭 사장
동신기술개발 이상익 부사장
하나에버텍 소수일 사장

□ 국무총리표창
(주)휴다임건축사사무소 조기식 사장
문엔지니어링 김홍범 전무
씨제이건설 강종찬 대표이사
동호 김홍주 전무이사

□지식경제부장관 표창
삼성SDS 김홍무 부장
케이알티씨(단체)
한맥기술(단체)
한양전설 김형진 전무
삼육건설엔지니어링 예종두 상무이사
에젤 김상욱 부장
케이지엔지니어링 유인권 부사장
한전KPS 김낙점 선임연구원
장흥건설기술공사 이수정 대표이사
동부화재해상보험 정종표 부장
한국엔지니어링협회 유원상 팀장

□ 국토해양부장관 표창
서영엔지니어링 임해욱 전무
옥토기술단 강양수 상무
해동기술개발공사 김중구 상무이사
삼보기술단 이정용 상무이사
극동엔지니어링 이장인 상무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표창
동부엔지니어링 강전용 부장
진명 조은영 대표이사
지성이엔지 신동기 대표이사
경호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이우식 상무
대길엔지니어링 이상호 대표이사

□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표창
대영유비텍 허성영 부사장
안세기술 최영기 상무
효원엔지니어링 진재권 부사장

□ 환경부장관 표창
이엔씨기술연구소 홍재윤 상무
마이크로S&V콘트롤 안경덕 대표이사
유니슨엔지니어링 박찬규 대표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