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예산, 기착공 사업에 집중 투자
철도예산, 기착공 사업에 집중 투자
  • 승인 2002.10.07 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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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 사업비 관리 유도키로
자연재해에 대비해 철도시설물에 대한 설계기준이 대폭 강화되고 전국 하천을 통과하는 교량에 대해 연말까지 정밀안전진단이 실시돼 그 결과에 따라 전면적인 보수·보강공사가 시행된다.
철도청은 지난달 30일 열린 국회 건교위 국정감사를 통해 지난달 수해에 따른 철도시설 복구현황 및 향후 대응책에 대해 밝혔다.
철도청은 지난달 8월 상순의 집중호우와 같은달 말 태풍 루사로 인해 전국에서 모두 91곳의 철도시설물 피해가 발생, 이중 39개소에 대해서는 복구공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나머지는 복구가 완료됐다고 보고했다.
또 장기적인 자연재해 예방을 위해 전국 하천을 통과하는 교량 1천803개소를 대상으로 대대적인 안전진단을 실시, 올해말까지 결과가 나오면 준공후 50년 이상된 교량에 대한 세굴안전성을 검토해 보수 및 보강공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하천의 설계빈도를 상향 조정해 국가하천에 대해서는 현행 100∼200년인 기준을 200년 이상으로, 지방하천에 대해서는 50∼100년으로 돼 있는 기준을 100∼200년으로 늘려 교량 여유고를 조정하게 된다.
한편 철도청은 앞으로 건설사업에 대해서는 총 사업비 관리지침을 엄격히 적용하고 지방자치단체 및 민원요구사항을 최소화해 사업비 증액을 억제하는 한편 예산은 이미 착공된 사업에 집중 투자해 효율적인 사업비 집행을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철도구조개혁과 관련, 민영화 및 공단화에 대비해 설명회 등을 통해 시민단체와 노조 등 이해관계자와의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는 데 업무의 역점을 두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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