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사업단, 기성시가지 도시재생 국제컨퍼런스 개최
도시재생사업단, 기성시가지 도시재생 국제컨퍼런스 개최
  • 김덕수 기자
  • 승인 2009.08.05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창조적인 도시재생’과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주제로

국토해양부 건설교통 VC-10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는 대한주택공사 도시재생사업단(단장 김성완)은 오는 6일 인천세계도시축전 행사의 일환으로 도시재생 관련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국제컨퍼런스는 7일부터 80일간 열리는 인천세계도시축전의 오프닝 행사로서 도시재생을 통한 명품도시만들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세계 여러 도시의 도시재생 전문가를 초빙하여 ‘급속한 도시화 후 도시재생의 과제와 방향’을 주제로 개최될 예정이다.

기성시가지의 도시재생에 관하여 일본, 영국, 미국과 국내 유수학자들이 참여하에 ‘창조적인 도시재생’과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이라는 두 가지 테마로 국제적인 재생사례 발표와 우리나라가 나아가야 할 도시재생 방향에 대한 열띤 토론회가 열린다.

도시재생사업단 김성완 단장은 “국경의 개념이 점점 모호해지는 세계화 추세로 도시 경쟁력 강화에 대한 적극적이며 능동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며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세계적인 도시의 모습을 미리 보고, 효율적이며 창조적 도시재생의 접근방향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장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행사는 인천도시축전의 전야제의 성격을 띠고 있어 8월 6일(목) 오후 2시부터 인천송도 국제도시 내에 있는 송도컨벤시아 프리미어 볼룸(A)에서 개최되며,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인천지하철 테크노파크역에서 하차하면 된다.

-----------------------

■ 「기성시가지 도시재생 국제컨퍼런스」개요

▶주 제 : 기성시가지 도시재생
▶일 시 : 2009년 8월 6일~7일
▶장 소 : 인천 송도컨벤션센타(송도컨벤시아) 프리미엄 볼룸A
▶주 최 : 인천세계도시축전, 인천광역시, 국토해양부
▶주 관 : 도시재생사업단, 대한건축학회, 무영종합건축사사무소
▶후 원 :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행사일정
- 8월 6일 Session 1 : 기성시가지 도시재생 국제컨퍼런스 (도시재생사업단)
- 8월 7일 Session 2 :워터프론트 도시재생 국제컨퍼런스 (대한건축학회)

-----------------------

 

- 박희경 KAIST 교수  <한국 도시재생을 위한 그린 인프라 구축의 경험과 문제점>

에갠돕 기반시설은 물, 에너지 등 자원의 신속한 공급과 빠른 배출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되어 도시환경의 질 저하라는 문제점 발생시켰다. 환경적 도시재생을 위해서는 생태계 복원과 함께 물질들이 유기적으로 순환되는 도시 기반시설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러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신재생에너지 도입, 폐수 및 폐기물의 재이용 등을 통해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것이 저탄소 녹색성장 가능한 도시로 가는 시발점이 될 것이다” 

 - 로버트 쉬빌레, 버팔로 뉴욕주립대 교수 -<사회통합적 근린재생>

“장소 만들기(placemaking)는 우리 모두가 우리 모두의 주변 세계를 만들어 가는 과정이며, 민주주의의 실천을 위한 공적 공간을 만드는 것이다. 장소만들기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단순히 물리적인 변화가 아니라 커뮤니티를 만들고, 사람과 사람을 연결시키는 것이다. 지난 수십년간 뉴욕 버팔로에서 개방된 대화를 통해 구축된 도시계획의 틀은 전문지식과 현장의 지식을 수반하는 장소만들기의 실천을 잘 보여 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