층간소음 피해사례 관련법령 안방에서 찾는다
층간소음 피해사례 관련법령 안방에서 찾는다
  • 승인 2008.01.21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기연, 건설교통 토픽서비스
사회기반시설물 안전관련 정보제공
피해사례·관련법령 쉽게 검색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일반국민과 건설전문가를 대상으로 건설교통분야 지식정보를 알기 쉽고 신속하게 전달하기 위해 건설교통 토픽서비스와 사회기반시설물 안전관련 데이터베이스를 21일부터 본격 서비스한다.

건설교통토픽서비스와 사회기반시설물 안전관련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는 정통부와 한국정보문화진흥원이 수행하고 있는 국가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을 통해 2007년도에 구축되어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건설교통전자정보관(http://www. codil.or.kr)을 통해 제공되는 새로운 형식의 ‘지식확산서비스’이다.

건설교통토픽서비스는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고 사회적으로 이슈화되어 있는 지식정보를 대상으로 한 시사토픽과 전문가들이 신속하게 정보를 입수할 필요가 있는 전문기술을 대상으로 한 기술토픽으로 구분된다.

시사토픽의 한 예로 대도시 아파트 생활자들에게 관심있는 ‘층간소음’ 관련 정보를 살펴보자.

지금까지는 인터넷 포털사이트 등을 검색해 단편적이며 검증되지 않은 정보를 입수해야만 했다.

이번에 개시되는 건설교통 토픽서비스를 통해 층간소음에 대한 자료를 검색하면, 층간소음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함께 층간소음의 특징과 역할, 피해사건사례, 관련법령, 소음방지방안 등에 대한 요약을 볼 수 있다.

또한 추가적인 정보를 필요로 할 경우 보다 전문적인 기술자료 및 연구보고서 등에 대한 자료도 함께 찾아볼 수 있다.

건기연은 건설교통분야 최신 이슈에 대해 지속적으로 토픽정보를 구축, 일반국민 및 관련분야 전문가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사회기반시설물 안전관련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는 건축물, 도로, 교량, 터널 등 사회기반시설물의 안전시공 및 유지관리가 가능하도록 점검, 진단, 보수, 보강 등에 필요한 기준 및 지침, 요령 등을 정리해 체계적으로 제공해 주는 서비스이다.

안전 및 유지관리 업무에 필수적이나 분산되어 있는 지식을 시설물 유형 또는 안전유지관리 분류체계에 따라 제공함으로써, 전문가의 업무매뉴얼로 활용함은 물론, 안전 관련 기술인력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사회기반시설 안전관련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통해 안전사고 사전예방 및 안전교육에 대비함으로써 각종 재해를 사전에 방지하고 시설물 수명 연장 및 건설공사 비용절감 등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건기연 건설교통전자정보관 관계자에 따르면 금년도 사업 예산이 확보되는 대로 최근 이천 냉동창고 공사장 화재참사와 같은 대형재해의 사전예방 차원에서, 기존에 구축된 건설공사 현장의 사고사건 DB를 분석하고 기존의 공사업무매뉴얼을 개선해 건설공사현장에서 사망사고와 같은 인재를 줄이는데 활용하거나 교육자료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추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