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발전 특별회계 통합 설치 주장
지역발전 특별회계 통합 설치 주장
  • 승인 2002.04.29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연, 재원·사업간 연계부족 해결
국고보조금·지방양여금 등 재정통합해야

수도권과 지방의 균형발전을 위해 국고보조금이나 지방양여금 등의 재정적 지원을 통합관리할 수 있는 지역발전특별회계를 설치·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국토연구원 양지청 박사는 ‘지역발전을 위한 정책과제' 보고서를 통해 재정적 지원체계를 개선해 안정적으로 재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고 조세·금융지원분야에도 지역발전을 유도해야 할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국고보조금이나 지방양여금, 지방교부세, 토지관리 및 지역균형발전특별회계 등 재정적 지원을 통합관리할 수 있도록 지역발전 특별회계를 설치·운영하는 등 종합적인 지원체계를 갖춰 그동안 종합적인 지원체계를 갖춰 그동안 지역균형개발 사업의 문제로 지적되던 재원부족이나 지역별 배분의 불합리, 타정책과의 연계부족 등을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박사는 “그동안 지역발전을 위한 재원의 일관성과 지속성이 부족해 중앙부처가 사업규모를 변경할 경우 지방의 예산부담액도 수정되고 사업기간이 연장되는 현상을 보여왔으며 토지관리 및 지역균형개발특별회계의 수입원도 여건에 따라 변동해 재원확보가 불안정하게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양 박사는 이와 함께 정부의 일반회계와 목적세의 일부를 전입해 안정적인 재원확보장치를 마련하고 환경개선특별회계나 철도사업특별회계, 농어촌특별세, 교통세의 일부를 지역균형발전의 재원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정부지원금과 각종 투자재원을 통합관리할 수 있는 기관을 설립해 효율적인 투자가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부처별, 사업별로 세분화된 정부보조금의 일정비율을 지역균형 발전을 위한 포괄적 보조금화해 지역실정에 맞는 자율적 재정운용을 촉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