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公,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자 공모 취소
철도公,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자 공모 취소
  • 승인 2007.04.03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범위, 공모내용 등 전면 재검토 뒤 향후 계획 수립
한국철도공사가 서울 용산역 일대 부지 44만2,575㎡(13만4천평)의 ‘용산역세권 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과 관련한 사업자 공모를 취소했다. 이는 지난달 28일 서울시 도시·건축 공동계획위원회 자문결과에 따라, 사업 범위와 공모 내용 등을 전면 재검토해야하는데 따른 조치이다.

한국철도공사는 2일 “서울시 자문결과는 명백한 ‘조건부 개발’이다. 이를 근거로 할 경우 현재의 공모 기준으로는 정상적인 사업 추진이 어렵다.

따라서 공모 취소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서울시 자문결과에 따르면, 개발대상지 13만4천평 중 5만평이 제외됐고, 용적률도 철도공사의 요구안(평균 610%)에 못미치는 평균 580%으로 제한하고 있다. 이에따라 철도공사는 지난달 29일 “개발 효과를 전혀 기대할 수 없다”며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를 밝힌 바 있다.

철도공사는 지난해 12월 20일 역세권 개발과 관련한 사업자 공모를 냈으며, 지난 2월에는 서울시 요청으로 공모를 한차례 연기한 바 있다.

철도공사는 사업자 공모 재개 여부와 관련, “서울시가 공동 T/F팀을 구성해 추가 논의를 제안하고 있는 만큼 개발 방향에 대한 원만한 합의점이 도출되면 그 때 가서 구체적인 계획을 내놓을 생각이다”고 밝혔다. 따라서 공모 재개 시기는 철도공사와 서울시의 합의 여부에 따라 결정될 전망이다.

철도공사 관계자는 “서울시와 향후 논의되어야 할 사항은 개발범위, 사업비 보전방안, 상호 역할분담 등이다. 서로가 명품도시 개발에 대한 의지가 확고한 만큼 어느 일방에게 떠넘기는 방식이 아닌, 성의있는 협상으로 좋은 결과를 도출했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밝혔다


김덕수기자k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